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세상의 아름다움과 그 속에 담긴 '토브'의 의미를 현대 청소년들의 시각으로 새롭게 조명한 설교입니다. SNS, 셀카, 반려동물 등 중학생들에게 친숙한 소재들을 통해 창조 세계에 대한 하나님의 기쁨과 우리의 책임을 쉽게 설명하고, 실천 방안을 제시합니다.
창세기 1장 31절, 하나님의 엄지척! - 토브(טוֹב)의 비밀
하나님이 지으신 그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여섯째 날이니라
Attention - 주의 끌기
여러분, 스마트폰으로 셀카를 찍어본 적 있죠? 사진을 찍고 나서 "이거 괜찮은데?"하고 생각될 때가 있죠. 그런데 막상 며칠 뒤에 다시 보면 "어... 이때는 왜 이렇게 찍었지?"하면서 후회할 때도 있을 거예요. 그런데 여러분, 하나님은 절대 그러지 않으셨어요.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의 모든 것을 창조하시고 나서 단 한 번도 후회하지 않으셨죠. 오히려 매 순간 "토브!"라고 외치셨답니다.
Relevance - 필요 납득시키기
"토브"는 히브리어로 '좋다', '아름답다'라는 뜻이에요. 마치 우리가 맛있는 음식을 먹고 "진짜 맛있다!"라고 하거나, 좋아하는 아이돌의 공연을 보고 "대박!"이라고 말하는 것처럼요. 하나님께서는 창조하신 모든 것을 보시며 기쁨과 만족을 표현하셨어요.
여러분,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을 한번 생각해볼까요? 새벽녘에 붉게 물드는 하늘, 봄날의 따스한 햇살, 시원한 여름 바람, 가을의 알록달록한 단풍, 겨울의 하얀 눈... 계절마다 다른 모습으로 우리에게 아름다움을 선물하는 이 세상이 바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선물이에요.
Confidence - 쉽게 말하기
특별히 우리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을 닮게 만드셨어요. 이건 정말 특별한 일이에요! 마치 여러분이 부모님을 닮은 것처럼, 우리는 하나님을 닮았어요.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이 아름다운 세상을 우리에게 맡기셨죠.
여러분, 혹시 부모님께서 소중한 물건을 맡기실 때의 기분을 기억하나요? 약간 긴장되면서도 뿌듯하죠? 하나님께서도 우리에게 그런 마음으로 이 세상을 맡기셨어요. "이 세상을 잘 다스려라"라고 말씀하셨는데, 이건 단순히 '지배하라'는 뜻이 아니에요. 오히려 사랑으로 돌보고 지키라는 의미예요.
예를 들어볼까요? 여러분이 좋아하는 반려동물이나 식물을 키울 때처럼요. 강아지를 키우는 친구들은 매일 산책을 시키고, 밥도 주고, 아플 때는 병원에도 데려가죠. 화분을 가꾸는 친구들은 매일 물도 주고, 햇빛도 잘 받을 수 있게 자리도 옮겨주죠.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이 세상의 모든 생명체를 사랑으로 돌보며 살기를 원하세요.
Satisfaction - 응용 가능성 보여주기
자, 이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함께 생각해볼까요?
첫째, 우리 주변을 새롭게 바라보는 거예요. 등굣길에 보이는 꽃과 나무들, 하늘을 날아다니는 새들, 길가의 작은 강아지까지... 이 모든 것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기신 소중한 생명이라는 걸 기억하며 감사하게 바라보는 거예요.
둘째, 작은 실천을 시작하는 거예요. 예를 들면, 쓰레기는 꼭 분리수거하기, 물을 아껴 쓰기, 학교 화단의 꽃들을 함부로 꺾지 않기, 길가의 동물들을 놀라게 하지 않기 같은 것들이요. 이런 작은 실천들이 모여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갈 수 있어요.
셋째, 우리의 달란트를 활용하는 거예요. 그림을 잘 그리는 친구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고, 글쓰기를 좋아하는 친구는 환경 보호에 대한 글을 쓸 수 있어요. 과학을 좋아하는 친구는 환경 문제의 해결책을 연구할 수도 있죠.
사랑하는 여러분, 하나님께서는 지금도 우리를 보시며 "토브!"라고 말씀하고 계세요. 우리가 이 아름다운 세상을 지키고 가꾸는 모습을 보시며 기뻐하고 계신다는 뜻이에요. 우리도 하나님처럼 이 세상을 바라보며 "토브!"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보는 건 어떨까요?
함께 하는 기도
창조주 하나님, 우리에게 아름다운 세상을 선물로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좋았던 이 세상을 우리도 소중히 여기며 살아가게 하소서. 우리의 작은 실천들이 모여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아름다운 세계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지혜와 용기를 주소서. 하나님의 뜻대로 이 세상을 사랑으로 돌보며 살아가는 우리가 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EC%9D%98%20%EB%B9%84%EB%B0%80%20-%20%EA%B5%90%EC%9C%A1%EB%B6%80%20%EC%98%88%EB%B0%B0%20%EC%84%A4%EA%B5%90.jpg)
댓글
댓글 쓰기